자궁적출 무서운데 다른 치료법은 없나?
과거에는 여성의 생식기에 병변이 생기게 되면 자궁적출 만이 답이라고 생각하여 자궁적출 을 통해 병변을 제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자궁적출 수술은 병변 제거를 한번에 할 수 있고 재발의 가능성이 없지만 여러 가지 부작용과 합병증, 후유증으로 인해 최근에는 꼭 자궁적출 을 통해 병변을 제거해야 하는 것인가 라는 의문점이 많이 들고 있습니다.
특히나 여성의 생식기는 여성의 건강과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에 함부러 자궁적출 을 진행하는 것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적출 을 하더라도 난소의 기능이 살아있기에 자궁적출 문제가 없다라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궁적출 을 진행한다면 심리적으로 심각한 우울감을 느끼게 되고 성욕 감퇴, 임신 불가, 조기 폐경 등의 심각한 부작용과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을 통해 치료를 할 수 있는 질환들을 자궁적출 통해서 제거를 해야 하는지 신중히 생각을 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 자궁적출 과 같은 치료를 통하여 병변을 제거하는 것일까요?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난소낭종 등과 같은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비수술을 통해서도 충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자궁근종의 경우 여성의 50%이상 가량이 경험을 하고 있을 정도로 흔하게 발병을 하기에 더더욱이 자궁적출 은 지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성 질환의 경우에는 전체 여성의 절반 이상이 경험하고 있을 정도로 빈번하게 발생을 하고 있는데 전 연령층에 이루어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법에서 우선 첫번째로는 하이푸가 있습니다.
하이푸는 인체에 무해한 고강도 집속 초음파를 이용하여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통해 병변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하이푸는 자궁특화 장비로 자궁을 최선으로 보존하면서 정상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고 병변 만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근종, 거대 근종, 다발성 근종, 재발 근종 등을 치료하는데 시술이 진행이 됩니다. 또한 주변에 혈류와 신경이 많고 병변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아 치료가 까다로운 선근증도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하이푸를 이용하여 다양한 질환들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경화술이 있습니다.
경화술은 특수 바늘이 장착이된 초음파 기구를 이용해 낭종, 자궁내막증 등과 같은 질환을 치료를 하는데 이는 질 안쪽 벽을 타고 진입을 하여 병변에 접근해 약물로 경화시켜 화학적으로 파괴를 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는 장액성 낭종, 점액성 낭종, 자궁내막증을 치료하는데 주로 사용이 되고 기형종의 경우에도 내부 성분이 주로 액체로 이루어져 있다면 경화술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경화술은 인류가 만든 가장 섬세한 의료기술인 난임 시술을 토대로 만들어진 고난이도의 테크놀로지 시술이기에 산부인과 전문의 중에서도 난임 세부 전문의가 직접 시술을 해야 합니다.
자궁경은 주로 자궁 폴립, 점막 하 근종을 치료할 때 진행이 되는 비절개 시술로 폴립이나 3cm 이하의 점막 하 근종을 진단한 후 특수 장비가 장착이 된 자궁(내시)경을 자궁 내로 삽입을 하여 특수 자궁경에 달린 카메라로 모니터링을 하면서 병변의 위치와 크기를 파악한 후 주변 자궁 내막 조직의 손상 없이 병변 만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특히 점막 하 근종이 3cm 이하일 경우에는 하이푸와 병행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데 하이푸로 종양의 크기를 줄인 다음에 자궁경을 통해 병변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 질환은 한 곳에서 하나의 질환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근종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폴립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고 난소 낭종과 폴립이 동반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위에 설명했듯 하이푸와 자궁경을 통합하여 치료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에서 진행하는 비수술적 치료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병원에서 진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상산부인과는 자궁난소 보존치료 특화의료기관으로 <하이푸 / 자궁경 / 경화술>을 집도의 모두가 다룰 수 있고 풍부한 시술 경험을 통해 꼼꼼하고 섬세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개원 이후 3월 기준으로 시술 건수가 하이푸 - 2063건, 경화술 - 2013건, 자궁경 - 966건으로 압도적인 시술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를 토대로 환자의 병변 상태, 건강 상태, 연령 등에 맞춘 맞춤 치료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본원에서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MRI를 통해 철저하게 검사를 진행하여 악성의 가능성을 철저하게 배제하고 진행이 되기 때문에 결과에 대한 자신감도 남다릅니다.
자궁적출 은 최후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종양이 많이 발생하였고 여러 곳에서 발생을 하였다 하더라도 바로 자궁적출 을 결심하는 것보다 여러 병원을 돌아다녀보고 이를 비수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한 곳에서 치룔 진행을 해주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여성 질화은 갱년기 여성에게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10대부터 전 연령층에 이르면서 발생을 하기 때문에 함부러 자궁적출 을 진행하는 것은 고려를 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갱년기 여성의 경우에도 자궁적출 을 진행한다면 여러 부작용과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어 지양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최상산부인과에서는 치료 후 환자분들이 몸의 회복에만 집중을 할 수 있도록 실비보험 원무서비스를 진행할고 있습니다.
치료 후 보험 처리로 인해 몸이 회복되는데 신경을 쓰지 못하고 보험 처리에 집중을 하느라 스트레스를 받고 그로 인해 회복이 더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최상산부인과에서 진단부터 회복까지 안전하고 건강하게 진행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