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궁근종증상 극심한생리통 의심해야하는 이유


자궁은 방광과 직장 사이 여성의 하복부에 위치하는 조롱박 혹은 서양배 모양의 생식기관입니다. 그 내부는 비어있으며 두꺼운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바로 이곳에 혹이 발생하는 것이 자궁근종증상 은 무엇인지 궁금하게 만드는 자궁근종입니다. 자궁근종은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 종양으로, 여성에게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입니다. 해당 질환은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사회활동이 가장 활발한 3~40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폐경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들고, 새로운 근종의 발생은 드문 편이지만 종양이 지속되면 폐경기 후에도 발견되기도 합니다. 해당질환은 폐경기 후에 그 크기가 증가하면 근종의 2차성 변성, 특히 육종성 변화나 폐경기 후 난소 또는 그 이외의 장기에서 여성호르몬의 분비과다를 의심해야 합니다.


자궁근종증상 이 발생하는 자궁혹은 발생부위에 따라서 자궁외층으로부터 장막 하 근종, 근층 내 근종, 먹가 하 근종으로 구분됩니다. 점막 하 근종은 자궁내막 하층에 발생한 근종으로서 가장 예후가 나쁩니다. 합병증이 가장 많고, 작은 크기로도 출혈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육종변성의 위험이 크고 감염, 화농, 괴사가 되기 쉽습니다. 방사선 치료에 내성이 있습니다. 자궁근층 내 깊숙히 위치하는 근층 내 근종은, 자궁의 크기 자체가 커짐으로써 자궁내막의 면적이 증가하고, 따라서 월경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궁을 덮고 있는 복막 바로 아래에서 발생하는 것은 장막 하 근종입니다. 근종이 늘어져서 줄기를 형성하기도 하는 해당 병변 역시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대부분 양성을 띠고 있으며 증상이 없는 여성질환! 하지만 자궁근종증상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자궁근종증상 은 치료의 기준이 됩니다. 자궁혹은 발생 빈도가 높고 대부분은 증상이 없기 떄문에 그 증상을 정의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월경 과다, 골반통, 불임, 조기 유산 등이 있는 여성에서 더 자주 발견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자궁혹을 가진 환자의 경우 반드시 자궁근종증상 의 특별한 증상을 동반하는 것은 아니며, 자궁암 검진 때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계적으로 볼때, 약 20~50% 정도에서만 임상증상이 발현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이물감, 이상 출혈, 월경과다증, 월경기간의 연장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월경 과다 등을 포함한 월경 이상은 가장 흔한 증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점막 하 근종이 있는 경우에 월경 과다가 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월경 양이 많아지고 월경 기간이 길어집니다. 월경 양이 많아지면 혈병이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간혹 생리 주기가 아닐 때에도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성장 인자 조절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자궁 주위의 혈관 이상을 일으켜서 월경 과다를 유발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흔하지는 않지만 골반통과 골반을 누를 때의 통증 역시 자궁근종증상 일 수도 있습니다. 골반을 누를 때에 통증이 있거나 성교할 때의 통증, 월경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거대근종으로 인한 주위 조직 압박으로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근종이 방광을 압박하게 되면 빈뇨, 배뇨 곤란 등이 생길 수 있고 요관을 압박하면 소변이 정체되어 수두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직장을 누르게 되면 변비나 배변 시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근종이 커져서 상복부를 누르게 되어 소화 장애가 있을 수도 있으며, 하대정맥이나 좌골 정맥을 눌러 다리가 붓거나 정맥류가 생기기도 합니다. 근종이 신경관을 누르게 되면 등이나 다리 쪽으로 퍼지는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자궁근종증상 이 나타나면 꼭 검진을 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하는 이유. 바로 불임, 초기 유산과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자궁근종과 불임과의 관계는 불분명하지만 많은 연구에서 자궁근종과 불임이 연관이 있다고 밝혀진 바 있으며, 최근의 연구에서는 특히 점막 하 근종과 근육 내 근종이 자궁 내의 구조를 변형시켜서 수정이 방해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2세를 계획하고 계신 가정이라면 출혈, 통증, 압박감의 증상이 나타날 시 꼭! 자궁근종증상 은 아닌지 확인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최상산부인과는 자궁, 난소, 내막을 보존하는 3대 비수술 치료가 가능한 유일한 기관입니다. 최상산부인과는 집도의 모두가 산부인과, 난임 전문의로 국내 유일 자궁, 난소, 내막 전 분야 비수술 치료가 가능합니다. 통합적인 진단과 솔루션, 기능적인 영역에까지 보존하는 치료는 최상이기에 가능합니다. 최상산부인과 최동석 원장은 대한산부인과 초음파학회 부인과 초음파 2018년도 교과서 개정작업에 개원의 중 유일하게 공저자로 참여하였습니다. 의사들을 가르치는 의사, 의사들이 배우는 시술례는 오직 최상산부인과입니다. 유수의 대학들과 긴밀한 협진 시스템을 이루는 최상산부인과 대학병원 협진체계! 대학병원급 초고사양 장비, 자궁난소 보존치료의 기술력, 의사를 가르치고 의료진이 신뢰하는 병원은 최상산부인과입니다. 최상산부인과는 공신력 있는 프로세스 구축으로 국내 유수 대학병원들과 유기적인 협진을 진행합니다. 대학병원의 의뢰는 핫라인을 통해 전송, 신속하고 효율적인 진료 환경을 만듭니다.


산부인과 종양치료의 새 지평을 개척하는 곳, 대한민국 보건산업의 발전과 국민 건강의 선진화에 기역하는 곳, 교과서 집필로 새로운 의료인들을 양성하는 곳, 대한민국 비수술치료의 선구자로 전세계 학술활동과 초청 강연이 쇄도하는 곳. 흔한 질환도 꼼꼼하게 확인하고 치료하는 최상산부인과는 최상의 치료결과를 위해 지금도 앞서갑니다.


자궁보존치료, 최상산부인과에서![클릭]